달(Moon)은 우주에서 다른 천체 주위를 도는 모든 물체를 말합니다. 우리 태양계에는 행성을 도는 달이 총 416개 있습니다. 지구에는 단 1개의 달만 있지만, 화성은 2개, 목성은 95개, 토성은 274개, 천왕성은 28개, 해왕성은 16개의 달을 가지고 있습니다.
이 외에도 왜행성, 소행성, 카이퍼 벨트에 있는 천체들 주위에도 달이 있습니다. 지금까지 우리 태양계 밖의 행성, 즉 외계 행성에서 달이 발견된 적은 없습니다.
태양계의 달들은 크기가 매우 다양합니다. 어떤 달은 소행성 주위를 도는 약 10미터 정도밖에 안 되는 아주 작은 것도 있고, 반면에 목성의 달 가니메데처럼 지름이 5,262km(3,270마일)에 이르는 큰 달도 있습니다.
일부 달은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조건을 갖췄을 가능성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목성의 달 유로파는 얼음으로 덮인 표면 아래에 바다가 있고, 토성의 달 엔셀라두스에서는 물과 탄소 기반 화학물질이 분출되는 간헐천(분출구)이 발견되었습니다.
아폴로 우주 임무 동안 미국인 우주비행사 24명이 지구의 달까지 갔고, 그 중 12명은 실제로 달 표면을 걸었습니다.
NASA는 2017년부터 아르테미스(Artemis) 우주 계획을 시작하여, 2027년까지 다시 사람을 달에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NASA는 달에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지를 짓고, 더 나아가 다른 행성에도 기지를 세우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.